키움증권 인증서 발급시 주의할 점
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글

키움증권 인증서 발급시 주의할 점

728x90

요즘 코로나 정국 때문에 여행이나 외식도 조심스럽고 집콕 생활이 길어지다 보니 가볼만한 관광지나 맛집 관련한 소개 글을 올리는 것도 만만치가 않은 시기입니다. 하루빨리 이러한 우울한 상황에서 벋어 나서 새해에는 모든 일상이 정상으로 되돌아 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최근 세계경제의 대략적인 추세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로 인한 자국민들의 어려움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각국 정부들이 엄청난 규모의 지원 자금 등 돈을 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 경제는 여전히 침체되어 어려운 경기 국면을 벋어나지 못하고 있고, 시중에 많이 풀린 돈은 적당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부동산과 주식에 몰려들면서 부문별 과열 양상도 보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도 이제까지는 직접적인 주식투자는 하지 않고 펀드 등 간접적인 투자만 하고 있었지만 주식부문을 너무 도외시 하다보니 점차 아웃사이더가 되는 것 같아 무리하지 않는 소액 장기 투자를 시작해보기로 마음먹고 주식 왕초보의 길로 접어들었습니다.

 

그간 유튜브에서 주식 관련 교육내용을 잠깐씩 익히고 드디어 며칠 전 인기 있다는 키움증권의 비대면 계좌를 핸드폰을 통해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계좌개설 과정까지는 아주 쉽게 진행되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키움증권의 비대면계좌 개설 관련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이를 열고 절차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필요한 것은 기존의 은행계좌번호와 신분증입니다. 핸드폰을 통해 본인 인증절차를 거치는데 신분증을 사진 촬영하여 보내고 본인 명의의 기존 계좌를 확인하는 절차가 핵심입니다. 지시하는 데로 절차를 밟아가면 쉽게 완료됩니다.

 

그런데 그다음 단계부터 꼭 주의하실 사항이 시작되는데요. 바로 공동 인증서 발급 및 복사 과정입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며칠간을 고생하였는데요. 제가 겪은 생생한 경험을 공유해 드리니 혹시 (다른 증권회사는 모르겠으나) 키움증권에서 비대면 계좌를 개설하시고 공동인증서를 발급 및 복사하실 때 반드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저는 비대면계좌를 개설한 직후 향후 핸드폰에서의 주식거래를 위해 모바일용 '영웅문 S'를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고 거래인증을 위한 공동 인증서를 절차에 따라 발급받았습니다. 인증서를 발급받는 과정을 보면 우선 어떤 인정서를 발급받을 것인지 선택하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에는 코스콤(signkorea)과 한국정보인증(KICA) 두 기관의 인증서중 선택하라고 하는데 그 조건을 보면 코스콤은 무료이나 용도제한이 있는 반면, 한국정보인증은 개인 범용으로 증권회사와 은행 등 모든 거래에 유용하나 연 4,400원 유료라는 설명이었습니다. 

 

저는 기존에 은행 간 인터넷뱅킹을 위해 발급받았던 공인인증서가 은행간 거래만 가능한 용도제한용 인증서(무료발급)였고 그 유효기간도 내달 하순경 종료를 예정하고 있어 이왕이면 증권회사 및 금융기관 간 거래에 모두 사용 가능한 범용인증서가 보다 유용하겠다는 판단으로 유료이나 한국정보인증(KICA)의 공동 인증서를 핸드폰에 발급받았습니다. (연 이용료는 휴대폰 요금 결제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결정이 화근이었습니다.

 

저는 외출 시 간단히 휴대폰에서 주식거래를 할 수 있는 방안도 필요하지만 아무래도 집에 있는 시간대에는 PC에서 보다 큰 화면으로 주식 동향을 검토하고 거래하는 것이 아무래도 주축이 돼야 할 것 같아 휴대폰에 발급받은 공동 인증서를 PC로 복사하기를 시도하였습니다. 복사하기도 단계별 설명이 잘 되어 있어 그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절차는 완료됩니다. 핸드폰---> PC 인증서 복사하기 과정에 따라 PC에 뜬 12자리 승인번호를 핸드폰에 입력하고 인증서 보내기 버튼을 누르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이 과정을 수차례 반복해 보아도 동일한 에러 메시지만 뜨고 있습니다.

 

 

저는 하는 수 없이 그다음 날부터 인터넷상에서 저와 같은 문제를 겪었던 분들의 선행 경험사례를 열심히 찾아 보았으나 유사한 문제점을 제시한 사례들은 1~2건 발견했으나 그에 대한 명쾌한 해결방안을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키움증권의 고객지원센터에 접속하여 통화를 시도해 보았으나 대기시간이 계속 되어 하는 수 없이 대안으로 상담톡으로 연결하여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상담톡만으로는 제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하기는 어렵다고 하면서 키움증권의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원격지원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저는 그다음날 다시 키움증권의 고객지원센터에 여러 차례 접촉을 시도하고 수차례 대기시간을 인내한 후드디어 직원과 통화로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그 직원분은 엊그제 제가 시행하였던 동일한 절차를 재차 주문했고 이에 대한 문제점을 사전 설명하였으나 실제 시연함으로써 문제점을 증명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는 키움측에서 원격지원 서비스를 실행하는 데 있어 저의 동의 절차를 거쳐 제 PC를 조작 가능하게 하고 저와 함께 다른 가능한 대안들을 실행하여 보았습니다. 우선 제가 키보드를 잘못 눌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동일한 절차를 번거롭지만 다시 한번 시도해 보았고요. 다음으로는 현재 핸드폰에 있는 한국정보인증(KICA) 공동 인증서를 PC에 복사하는데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니 반대로 PC에서 동일 인증서를 재발급받아 핸드폰으로 복사하는 절차를 시도해 봤는데요. 이 절차도 각종 핸드폰 인증과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을 거쳐 마침내 마지막 단계인 인증서 재발급 버튼을 누르는 순간 더 이상 작동이 안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시도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 직원분도 살짝 당황하셨는지 이런 경우는 본인으로서도 처음 겪는 경험이라면서 가능한 다른 방안들을 직접 시도하셨는데 결과적으로 모두 실패하고 나서 제시한 최종 대안은 제 PC에서 무료 발급되는 코스콤(signkorea)의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이 인증서를 제 핸드폰으로 복사하여 가져오기를 실시해 주셨고 이 과정은 쉽고 간단하게 완료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정보인증(KICA)에 연락하여 유료로 발급받았던 인증서를 환불 요청하라는 팁까지 주셨습니다. (T: 1577-8787, 결제일로 부터 10일 이내 환불요청 가능)

 

결론적으로 키움증권의 핸드폰을 이용한 비대면 계좌 개설 및 공동 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할 때는 코스콤의 (증권거래) 용도제한용 공동인증서를 무료로 발급받은 후 이를 PC에 복사하기로 설정 (그 반대도 가능, PC에서 핸드폰 복사) 하는 것이 가장 기술적으로 안정적인 방안이라 하겠습니다.

 

저는 금융기관 거래까지 모두 사용 가능한 범용의 유료 인증서를 발급받았다가 2~3일간 마음고생만 하였습니다. 아직 전산상 기술적인 문제들이 유료 인증서 복사 등의 절차에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만 문외한인 저로서는 일단 여기서 마무리하고 계좌 입출금과 주식 매매 등 다음의 체험 단계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부디 키움 기술진에서는 저와 같은 유경험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도록 개선 부탁드립니다.

728x90